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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노선 A-B-C-D-E-F 한눈에 살펴보기(+GTX예상요금)

by ㈜골디로저 2024.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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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Great Train eXpress)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급행철도입니다. 지하 40m 이하에 터널을 건설하여 노선을 직선화함으로써 표정속도(정차시간을 감안한 평균속도)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입니다.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난을 개선하기 위해 계획되었으며, 현재 A, B, C 노선이 착공 및 개통되었습니다. D, E, F 노선은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GTX노선에 대해 예상되는 대략적인 플랜과 예상요금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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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노선보기44

 

GTX노선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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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노선도 총정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은 현재 A, B, C 노선이 착공 및 개통되었으며, D, E, F 노선은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GTX노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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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노선총정리1

 

1. GTX-A

 

경기도 파주 운정역에서 평택역까지 잇는 노선으로, 2023년 현재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공사 지연 문제로 전구간 개통은 2028년에 가능하며 다만 2026년부터 삼성역 무정차구간으로 운행됩니다.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연내 개통될 예정이며, 동탄-수서까지의 소요시간이 기존의 70분대에서 19분대로 단축될 전망입니다.

 

2. GTX-B

 

인천광역시 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역을 잇고 가평 춘천까지의 노선으로, 총 연장 138.4km에 달합니다. 강원권에서 수도권 동북부와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을 가로지르며,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3. GTX-C

 

경기도 동두천역에서 화성, 동탄을 지나 평택, 천안, 아산까지 잇는 노선으로,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수도권 북부와 남부를 가로지르며, 삼성역, 청량리역 등 주요 도심을 통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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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TX-D

 

인천국제공항과 경기도 김포시를 기점으로 부천종합운동장, 서울 남부, 하남시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각각 원주와 팔당까지 Y자 형태로 제안되었습니다. 수도권 서부와 동부를 잇는 노선으로,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5. GTX-E

 

인천공항역에서 경기도 덕소역까지 잇는 노선으로, 수도권 북부와 동부를 잇는 노선으로,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진입이 가능합니다.

 

6. GTX-F

 

경기도 고양시에서 서울, 부천, 시흥, 안산, 화성, 수원, 용인, 성남, 하남, 남양주까지 수도권 거점지역을 잇는 순환 노선으로, 수도권 전체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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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예상요금, 가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예상 요금은 노선과 운행 구간, 운행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부의 계획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3년 현재, GTX-A 노선의 경우, 편도 기본요금 2,850원에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요금이 합산되는 구조로 확인됩니다. 추가요금은 5km당 150원입니다. 다른 노선의 예상 요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정부의 발표를 기다려야 합니다.

 

통합요금제2

수도권통합 요금제로 교통비 절감하기

 

예상 요금은 지하철이나 버스 등 다른 대중교통 수단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빠르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GTX 노선의 요금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기로 합의를 마친 상태입니다.

 

 

GTX관련 기타 Q&A

 

Q : GTX는 지하철과 어떻게 다른가요?

 

A : GTX는 지하철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속도 : GTX는 지하 40m 이하에 터널을 건설하여 노선을 직선화함으로써 표정속도(정차시간을 감안한 평균속도)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합니다. 이는 지하철의 속도보다 훨씬 빠릅니다.

- 정차역 : GTX는 주요 거점에만 정차합니다. 이는 지하철의 정차역보다 적습니다.

- 요금 : GTX는 지하철보다 요금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운행시간 : GTX는 출퇴근 시간대에는 운행 간격을 좁게 하여 운행하고, 그 외 시간대에는 운행 간격을 넓게 하여 운행합니다.

- 차량 : GTX는 지하철과 달리 대형 차량을 사용합니다. 이는 더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Q : GTX가 개통되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A : GTX가 개통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수도권 교통난 해소 :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난을 개선하고, 수도권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서울 도심 접근성 향상 :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서울 도심의 인구 집중을 완화하고, 수도권의 균형 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경제적 효과 : GTX 개통으로 인해 수도권의 교통 인프라가 개선되면, 기업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환경적 효과 : GTX는 지하철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아, 대기오염을 줄이고,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등 환경적 효과가 있습니다.

 

Q : GTX 열차는 어떻게 생겼나요?

 

A : GTX 열차는 지하철 열차와 달리 대형 차량을 사용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크기 : 길이 200m, 폭 3.2m, 높이 4.3m로, 지하철 열차보다 더 크고 무겁습니다.

- 좌석 : 일반석과 특실로 구분되며, 일반석은 최대 8명까지 앉을 수 있는 가로 방향 좌석이 배치되어 있으며, 특실은 최대 4명까지 앉을 수 있는 세로 방향 좌석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창문 : 통유리로 되어 있어, 시야가 넓고 개방감이 좋습니다.

- 출입문 : 일반적인 지하철 열차와 달리 좌우로 열리는 슬라이딩 도어가 아니라, 위아래로 열리는 플러그인 도어가 사용됩니다.

- 소음 : 지하 40m 이하의 터널에서 운행되기 때문에, 지하철 열차보다 소음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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