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매거진/정보

무릎이 쑤셔요/시큰거려요/아파요 : 무릎 통증 원인, 좋은 음식, 영양제 추천

by ㈜골디로저 2024. 1. 3.
반응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중장년층이 되면 계단만 잠깐 내려가도 무릎이 쑤시고 시큰거리고 아플 때가 많아집니다. 또 굳이 움직이지 않더라도 비가 오면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프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무릎 통증이 생기는 이유, 원인을 분석해보고 의심되는 질환과 치료방법, 보조장비, 무릎 건강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릎 통증의 원인
  • 무릎 통증의 의심질환과 증상
  •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보조장비/음식 메뉴/영양제 추천

 

무릎통증

 

40대 건강검진 항목 추천 BEST(+필수검사&선택검사 추천)

 

40대 건강검진 항목 추천 BEST(+필수검사&선택검사 추천)

매년 종합건강검진을 받긴 하지만, 그 필수 항목들과 선택해야 받을 수 있는 검사들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장 건강상 중요한 시기인 40대에 들어선 분들께 건강검진 시 필수항목과 선

gocompany.tistory.com

 

무릎 통증의 원인

반응형

 

1. 저기압 (비올 때)

 

- 저기압일 때는 대기압이 낮아져 관절 내의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 관절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관절 조직이 팽창하고, 이로 인해 신경이 자극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무릎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관절의 염증이 악화되어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낮은 기온

 

- 낮은 기온은 근육과 인대를 수축시켜 신체 조직으로서 충분한 영양분 공급을 어렵게 합니다.

- 무릎 관절 사이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액의 분비도 줄어들면서 점점 뻣뻣하게 경직됩니다.

-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을 통해 근육, 인대, 관절로 전달되어야 할 통증 완화 물질이나 영양분이 잘 전달되지 않아 통증이 시작됩니다.

- 관절을 보호하는 근육, 인대가 경직되어 버리면 유연성도 떨어지면서 아주 작은 충격에도 아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세로토닌 분비 감소

 

-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영양성분이 부족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부족으로 인해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운동 부족으로 인해 근육이 약해지고, 관절의 부담이 증가하여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대 50대가 챙겨먹어야 할 필수 영양제 추천 후기 TOP5

 

40대 50대가 챙겨먹어야 할 필수 영양제 추천 후기 TOP5

40대에 들어서면 몸이 예전 같지 않음을 실감합니다. 하루만 날을 새거나, 주말에 활동적인 여가를 즐겨도 몸이 노곤해지고 근육이 아파옵니다.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오늘은 40대

gocompany.tistory.com

 

무릎 통증의 의심질환과 증상

 

1. 퇴행성 관절염

 

연골이 마모되거나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무릎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생하는 원인은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합니다.

 

① 관절 부위의 통증

② 관절의 뻣뻣함

③ 관절의 부종

④ 관절의 변형

 

2. 류마티스 관절염

 

주로 발병하는 연령층은 20-40대이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2~3배 발생률이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증상이 관절에 국한되지 않는 전신적 질병으로, 관절 이외에도 여러 장기를 침범할 수 있습니다.

 

① 관절 부위의 통증

② 관절의 부종

③ 관절의 변형

④ 아침에 일어나서 관절이 뻣뻣해지는 조조강직 현상

⑤ 식욕이 없고 피로감, 무기력감 등의 전신 증상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보조장비/음식 메뉴/영양제 추천

 

무릎통증2무릎통증3

 

1. 보조 장비

 

① 무릎 보호대 : 무릎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지팡이 :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주고, 보행을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치료 방법

 

① 약물 치료 :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물리 치료 :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수술 치료 : 관절의 변형을 교정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무릎 강화 음식 메뉴

 

① 생선 :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우유 : 칼슘이 풍부하여 뼈를 강화하고,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시금치 : 비타민 A, C, K가 풍부하여 뼈를 강화하고, 관절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④ 당근 : 비타민 A가 풍부하여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연골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⑤ 체리 :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⑥ 브로콜리 :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와 K가 풍부하여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연골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⑦ 토마토 :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하여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연골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릎통증4

 

4. 무픞에 좋은 영양제(영양소) 추천

 

① 글루코사민 : 관절의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관절의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콘드로이친 : 연골의 구성 성분 중 하나로, 연골의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MSM(식이유황) : 관절의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④ 칼슘 : 뼈를 강화하고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⑤ 비타민 D :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밥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요 : 이유, 원인, 증상, 추천 음식, 의심 질환

 

밥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요 : 이유, 원인, 증상, 추천 음식, 의심 질환

식사 후 가슴이 콱 막혀 답답한 기분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찹니다. 가끔 그런 현상이 일어날 때도 있지만 만성적으로 밥만 먹으면 가슴이 답답한

gocompan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