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매거진/달력

03월 서해수호의날 : 의의, 내용, 정쟁화, 연평해전, 천안함폭침, 연평도포격사건 (3월 넷째주 금요일)

by ㈜골디로저 2023. 9. 2.
반응형

서해수호의날

 

서해수호의 날 의의와 내용

 
대한민국에서 2016년에 제정된 기념일로, 3월의 넷째 금요일에 지정됩니다.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사건, 연평도 포격전 등 북한의 서해 도발에 맞서 고귀한 생명을 바친 호국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행사로 국가보훈부가 주관합니다.
 

서해수호의날2

 

보통 행사날은 한미 국방이 기동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전국에서 안보결의대회가 열립니다. 특히 서해와 근접해있는 전라북도와 인천지역에서 활발히 열립니다. 국가보훈부가 주관해 정부행사가 치뤄지며 북도발에 대한 대한민국의 강력한 경고를 천명하는 날입니다. 
 
 

北도발과 서해수호의 날 지정까지의 경과

 

서해수호의날3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전과 같은 서해에서 발생한 북한과의 교전에서 전사(戰死)한 55명의 호국영웅들을 추모하기 위한 날입니다. 
 


제2연평해전

 
2002년 6월 29일 서해 연평도 인근에서 북한 선제 포격 도발로 일어난 교전입니다. 당일 오전 9시 54분 북한 경비정들은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남하하기 시작했으며, 오전 10시 22분 당시 근접차단을 실시하던 한국 해군의 고속정 참수리 357호를 향해 선제 기습포격을 가했습니다. 인근 해군 초계함과 고속정 등이 합류해 대응사격한 끝에 오전 10시 50분 북한군이 철수하고 NLL을 사수했으나 참수리 357호는 침몰, 6명이 전사하고 19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서해수호의날4

 

천안함 침몰

 
2010년 3월 26일 오후 9시 22분 백령도 서남방에서 경계임무를 수행하던 천안함이 북한 잠수함의 기습 어뢰공격으로 침몰한 사건입니다. 승조원 104명 중 46명이 전사했으며, 구조 작업을 벌이던 해군 특수전여단 수중폭파대(UDT) 소속 한주호 준위가 순직했습니다. 당시 천안함 침몰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고, 이후엔 각종 음모론 등 정쟁화되면서 유족들에게 큰 실망감을 주었습니다. 

서해수호의날5
구조작업 중 돌아가신 한주호 준위

연평도 포격전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 34분 북한이 인천 연평도 해병대 기지와 민간 거주구역에 170여 발의 포탄을 무차별 가격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에 해병대는 즉각 대응사격에 나섰으나 주민들을 대피시키는 과정에서 병사 2명이 전사하고 16명이 중경상을 입었으며 민간인 2명이 사망했습니다. 


서해수호의날6

 
3대 교전 중 가장 많은 희생자가 난 천안함 피격일을 기준으로 기념일을 정했습니다. 
 
정쟁의 대상이 된 해당 서해사건들로 시민들은 서해수호의 날을 '보훈'의 개념이 아닌, 정치적 연장선상으로 인식해 여타 보훈기념일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을 보이는 분위기라 너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