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도로공사 소개
- 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 개·보수 등을 담당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
- 2014년 11월에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77(율곡동, 김천혁신도시)로 본사이전
- 한국철도공사를 아찔하게 뛰어넘는 부채총계 (2016년 기준 28조 원) / (철도공사 부채 17조 원)
- 유료도로 통행료징수권이라는 권리를 바탕으로 통행료를 징수해 부채 탕감
- 원래 법상 고속도로 건설비용이 통행료 징수총액보다 적어지면 징수권한이 없어져서 건설된지 40년이 넘은 경부선의 경우에는 일찌감치 이 총액을 넘겼으나 법의 해석상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의 건설비용 합산'이라는 해석을 해서 고속도로의 건설비용이 모두 회수될 때까지 징수 중
- 남한에서만 5~6천km로 확장, 통일이 되면 북한에 고속도로를 설치하고, 단절된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구상
- 전자요금징수시스템으로 하이패스를 운영
- 기존의 TCS에서 그냥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한 차량의 경우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지나가면 요금이 징수되는 시스템
2. 히스토리
이렇게 어렵게 획득한 자격증, 지원할 기업은 어디?
월급 재테크의 시작, 연금저축보험 개설에 관한 모든것?
2023.07.14 - [재테크정보] - 연금저축계좌 개설방법/개설TIP/비교/장점
3. 신입사원 연봉
성과상여금 : 기본급 기준 1년 평균 약 20% 지급 = 3300 X 20% = 660만원
경영평가 성과급 : 기본급 기준 1년 평균 약 15% 지급 = 3300 X 15% = 500만원
총계 대졸 신입사원 연봉 약 3,300만원 + 660만원 + 500만원 = 4,500만원 추정
공기업 입사를 위한 자격증 정보 링크
[자격증정보] - 2023년 취업되는 자격증
고졸입사의 경우 8급으로 시작(대졸 5급)한다고 보면 되며, 기본본봉만 연봉에 표기된 것으로 추정됨(실제 재직함)
4. 복리후생
https://alio.go.kr/item/itemReport.do?seq=2023041102604427&disclosureNo=2023041102604427
5. 현직자 피셜
실제 재직 후기 : 급여수준은 준수한 편이고, 수익구조도 통행료를 수납하므로 좋습니다. 따라서 기재부에 1년 성과평가시 A등급을 거의 획득해 고정적으로 성과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설회사라는 점, 즉 노가다 회사로 건설 토목직 위주로 운영되어 다른 직종은 급여를 떠나 소외감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6. 면접예상질문
- 공사에 오기 위해 했던 준비에 대해 설명
- 내 가치관과 반대되는 일을 해야할 경우 대응
- 면접에서 떨어진다면 어떻게 할것인지 본인 생각
- 인턴생활 하면서 상사와 갈등을 겪었을때 대처방안
- 상사의 부당한 지시에 대한 대처
-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수익성을 판단하는 방법
- 탑다운공법 / 도로공사 포장 순서 / 블랙아이스 대처방안 / 중대재해 처벌법
- 상사가 안전에 위험이 있는 작업을 강압적으로 지시할때 대처
- 팀원과 협력해서 무엇인가를 성취한 경험
- 로드킬 사고 대응
- 고속도로에서 개선해야할 부분
- 본인소개 / 장점 / 지원동기
- 휴게소를 이용해 본 경험과 문제점이 있다면 해결방안
- 정확한 일처리와 신속한 일처리 중 본인의 선택과 이유
- 고속도로 무료화에 관한 본인 생각과 대응
취업이 되었다면 다음단계는 재테크, 정보링크
[재테크정보] - 국민연금+개인연금+퇴직연금 = 노후재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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