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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고장 이유와 증상, 수리비용 후기(+전기차 특약)

by ㈜골디로저 2024.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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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사는 것은 쉽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복잡한 장치기관으로 인해 고장이유나 수리비용에 대해 잘 모르고 정비받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기본적인 고장 차이점을 전기차 오너라면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전기차 부품/부위별 고장 이유와 수리비용
  • 전기차 자차보험 보상(전기차 특약)
  •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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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차 부품/부위별 고장 이유와 수리비용

 

전기차는 그 운행시스템 자체가 아예 내연기관과는 다릅니다. 또한 전기차를 정비 가능한 업체는 따로 있어 접근성 측면에서 내연기관보다는 더 불편합니다. 따라서 이를 수리하는 업체에 따라 차량에 종료에 따라 사고부품, 부위의 수리비용은 천차만별이지만 최대한 일반적인 비용 선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고 부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배터리

 

- 전기차의 핵심 부품으로, 고장 시 주행 불가 및 충전 불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 비용 : 약 1,000만 원 - 2,000만 원 정도

 

※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관련 고장이 압도적으로 많아 첨언하자면, 전기차는 1년마다 또는 1만 km마다 정기 점검받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최소한 배터리 셀의 온도 및 전압, 모터와 인버터 상태를 점검하여 수천만 원의 수리비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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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모터

 

- 전기차의 동력을 발생시키는 부품으로, 고장 시 주행 불가 및 속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모터의 고장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전체적으로 살펴봐야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비용 : 약 200만원 - 500만 원 정도

 

③ 인버터

 

- 배터리의 전기를 모터에 공급하는 부품으로, 고장 시 주행 불가 및 충전 불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용 : 약 100만원 - 300만 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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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감속기

 

- 전기차의 속도를 조절하는 부품으로, 고장 시 주행 불가 및 속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용 : 약 200만원 - 500만 원 정도

 

⑤ 충전기

 

- 전기차를 충전하는 부품으로, 고장 시 충전 불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용 : 약 50만원 - 100만 원 정도

 

입니다. 전기차의 수리 비용은 차량의 종류, 고장 부위, 수리 업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비용은 해당 차량의 서비스 센터나 정비 업체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전기차를 운행할 때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고장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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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차 자차보험 보상(전기차 특약)

 

전기차를 구매하실 때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전기차보험이 따로 있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내연기관 보통의 휘발유/경유차량 보험 가입하듯이 각 보험사를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단지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있습니다. 바로 차량의 배터리 자체 보증기간 확인과 전기차 특약 부분, 운전자보험입니다.

 

① 배터리 자체 보증기간 확인

 

먼저 본인이 소유한 차량의 배터리 자체 보증기간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10년/30만km 조건이 많습니다. 더 짧을 수도 있으니 고장 나면 가장 큰돈이 들어가는 배터리를 제조사에서 얼마만큼의 기간을 보증하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요.

 

② '전기차 배터리 전액보상' 특약 가입

 

어차피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에서 전기차 특약을 추가해 주십시오. 자동차보험료 차이가 크지 않고 보장은 매우 실용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와 같이 배터리 고장으로 신품으로 교환할 때 '감가상각' 개념을 가져와 사용기간이 경과된 만큼의 차액을 제하고 개인부담 시키는데, 이것을 메꿔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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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충전 중 사고 보상' 특약 가입

 

전기차 충전 중 발생한 모든 사고를 보상하는 특약입니다. 충전 중 사고로 배터리뿐만 아니라 자신의 몸도 다쳤을 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④ '긴급 출동 서비스' 특약 가입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도 유용해서 무조건 넣는 특약이지만 특히 전기차 오너의 경우 '긴급 출동 서비스'는 필수입니다. 내연기관은 그 자리에서 조치가 가능한 몇 가지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전기차는 무조건 전기차 전문 정비소에서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3. 마치며

 

사실 저는 아직까지도 전기차의 이점에 대해 크게 공감하지 못합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면 그래야겠지만, 아직 하이브리드 차량도 선택지에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만 이왕 전기자동차를 구입하셨다면 1년에 1번, 1만 킬로에 1번은 반드시 근처 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정비소에 차를 점검받으시는 게 좋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포스팅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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