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매거진/달력

08월08일 섬의날 : 의미, 역사, 독도, 데이트가족여행 섬여행지 추천

by ㈜골디로저 2023. 9. 13.
반응형

오늘은 8월 8일 '섬의 날'의 국가기념일의 의미와 역사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의 날을 맞아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와 명물인 독도새우 관련해서도 살펴보고 주말이나 휴일에 가족여행이나 연인데이트로 좋은 가까운 섬여행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이 단하나의 포스팅으로 '섬' 종결 짓겠습니다. 시작합니다.

 

 

[ⓜ 매거진/일상] - 후쿠시마오염수방류 : 노르웨이산 수산물 종류, 제철, 영양성분(연어/고등어/대구/킹크랩)

 

후쿠시마오염수방류 : 노르웨이산 수산물 종류, 제철, 영양성분(연어/고등어/대구/킹크랩)

후쿠시마오염수 방류가 시작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에게 과학적으로 인체에 큰 해가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게 사실이라 하더라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인근해역이 아닌 수산강국 "노르웨

gocompany.tistory.com

 


섬의날
섬의 날

 

◈ 섬의 날 의미, 역사

◈ 독도는 우리땅

◈ 연인 데이트, 가족여행 섬여행지 추천

 


섬의 날 의미, 역사

 

 

'섬의 날'은 국민들이 섬의 중요성을 함께 느끼고 섬의 독특한 자연환경과 문화를 다 같이 즐기기 위한 날입니다.

 

섬의 날은 2016년 9월 5일 열린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전라남도가 '섬의 날' 제정을 정부에 건의하면서 처음 공론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2018년 8월 행정안전부에서 국민 여론조사,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도서개발촉진법'을 개정, 매년 8월 8일을 '섬의 날'로 지정하였던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8월 8일인 이유는 국민들이 기억하기 쉽고 8월이 섬지역 먹거리볼거리가 가장 풍성하며 여름 휴가철과 함께 섬 방문객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또 8이라는 숫자가 섬의 무한한 발전가능성(8=∞ 무한대)을 상징한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섬은 실질적 영토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곳입니다. '독도'가 대표적인 곳입니다. 섬은 안보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생태, 문화, 관광, 역사적으로 다양한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가에서는 섬의 인구 감소 및 소멸을 방지하고 지속가능한 섬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독도는 우리땅

 

독도
독도

 

동해, 대한민국의 최동단에 있는 섬입니다. 국제법상 한국이 실효지배상태이지만, 일본이 영토(영유권) 주장을 하고 있는 영토 분쟁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대한민국의 부속 도서 중 한반도 본토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섬으로, 독도에서 가장 가까운 한반도 본토는 위에서도 언급됐듯이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약 217km)입니다.

독도는 수산물과 해조류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 한 가운데 솟아있는 암초인 까닭에 지형이 가파르고 평지가 별로 없고 식수 또한 풍부하지 않습니다. 독도에서는 어로 활동이 금지되어있기 때문에 수산물이 풍부한 이유도 있는데 갈조류가 잘 보존되어있는 편이라 조개나 전복같은 어패류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옛 이름은 우산도이며, 이후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에 의해 석도가 되었다가 울도군수 심흥택의 보고 이후 '독도'라는 명칭이 굳어졌습니다. 

독도새우
독도명물 독도새우

 

'독도 새우'는 독도 주변에서 잡히는 꽃새우, 가시배새우(닭새우), 도화 새우 등을 통칭해 부르는 말입니다. 중국의 「본초강목」을 보면 "혼자 여행할 때는 새우를 먹지 말라" "총각은 새우를 먹지 말라"는 대목이 있을 정도로 남성의 양기를 붇돋는데 좋고 스태미너회복에도 좋습니다.다. 한방에서는 신장을 강하게 하는 강장식품으로 꼽힙니다. 새우의 가장 중요한 영양성분은 단백질과 칼슘, 필수아미노산입니다

 

 

독도 입도방법 (독도 방문하기)

 

1) 일반 관람객

 

1회 470명만 관람이 가능합니다. 여객선을 예매하면 여객선사에서 알아서 접수진행합니다. 단지 독도는 기상여건이 좋지 않은 관계로 1년 중 50일 정도만 독도선착장에 접안이 가능하므로 기상을 잘 고려하여 예약해야 합니다. 독도 접안 후 30분정도 관람이 가능합니다.

 

2) 특수목적 입도

 

행사 개최나 행정, 학술상 목적, 경찰 업무와 언론취재, 시설물 유지 등 사유로 독도에 들어가는 것은 특수하게 허락되고 있습니다. 입도 목적을 명시한 계획서 1부를 울릉군에 제출하면 가능여부를 통지해 주는 방식입니다.

 

 

 

연인 데이트, 가족여행 섬여행지 추천 BEST5

 

차로 입도가능한 섬, 편하게 언제든지 떠날 수 있는 간편 섬여행지 추천드리겠습니다.

 

① 경남 사천시 비토섬

 

주소지 : 경남 사천시 서포면 비토리

특징 : 별주부전의 토끼와 거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섬의날1

 

 

② 부산 강서구 가덕도

 

주소지 : 부산 강서구 천성동 산6-98

특징 : 부산 끝에 있는 섬으로 부산여행의 마지막 종착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의날2

 

③ 전남 완도군 고금도

 

주소지 : 전남 완도군 고금면

특징 : 차에서 내리지 않고 드라이브로도 좋습니다.

 

섬의날3

 

 

④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 선유도

 

주소지 : 전북 군산시 옥도면 대장도리

특징 : 최근 다리로 연결되면서 새로운 데이트 코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섬의날5

 

⑤ 인천 옹진군 영흥도

 

주소지 : 인천 옹진군 영흥면 영흥로 294

특징 : 서울에서 가까운 편이고 차에서 내리지 않고 드라이브로도 좋습니다.

 

섬의날11

 

[ⓜ 매거진/일상] - 초복, 중복, 말복 : 백종원's 삼계탕 맛있게 만드는 방법 (+김건희법)

 

초복, 중복, 말복 : 백종원's 삼계탕 맛있게 만드는 방법 (+김건희법)

오늘은 한여름 몸보신과 몸보양을 해야하는 초복, 중복, 말복에 대해 알아보고 개식용 대신에 삼계탕을 집에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보신탕, 개고기식용금지

gocompany.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