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매거진/정보

"몸에 힘이 없어요" : 체력저하 원인 / 증상 / 피로감(무기력증)치료

by ㈜골디로저 2023. 10. 22.
반응형

오늘은 20대부터 30대 40대 50대 모든 세대가 겪고 있는 몸에 힘이 없고, 만성피로에 노출되어 직장생활에 영향을 주는 체력저하현상에 대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이 갑자기 피로가 심해지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잠을 못자서 일 수 있는데, 심하면 불면증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아무 원인이 없는 거 같은데 갑자기 몸이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다양한 제력저하 현상의 원인과 증상, 피로감을 극복하는 방법,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단 하나의 포스팅으로 <"몸에 힘이 없어요" : 체력저하 원인 / 증상 / 피로감 극복방법 정리> 종결 짓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만성피로

 

◎ 갑자기 찾아온 피로감 : 체력저하의 원인과 증상 
◎ 잠을 자도 만성피로 : 부신피로증후군
◎ 피로감 극복하는 방법 : 병원치료와 민간치료

 

 

대장내시경 약복용 순서 헷갈리지 마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 약복용 순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년에 한번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는 저는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번갈아가며 받고 있습니다. 어제 대장내시경 예정자에게

gocompany.tistory.com


 

갑자기 찾아온 피로감 : 체력저하의 원인과 증상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되면 유독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보통 본인이 활동량이 늘어나고 수면시간이 줄어들어 피곤하다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이를 단순한 '춘곤증'이라는 말로 넘어가면 나중에 큰병으로 돌이킬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몸에 힘이 없다면 그것은 몸이 나에게 보내는 위험신호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만성피로2만성피로3


특히 직장인의 극심한 피로를 빨리 해결하지 않으면 피로가 장기간 지속되어 피로 그 자체가 고치기 힘든 병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작스레 찾아온 피로를 방치하면 만성피로가 되고 만성 통증, 비만, 우울증이나 소화불량 등 다양한 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체력저하 되는 원인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저하의 원인

 

① 운동부족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신체기관이 운동을 하지 않게 되는 몸으로 적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체기관 하나하나가 점점 약화되어 체력이 약해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극도로 피로감을 느끼는 몸으로 탈바꿈합니다. 체력저하는 단순하게 말하면 몸이 이미 체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상태로 유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성피로4만성피로5

 

② 스트레스 과다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의 과다에서 피로감이 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어떤 직종에서고 돈을 벌려면 필수적으로 감안해야 하지만, 스스로 이것을 털어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단순 스트레스가 질환으로 이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리적으로 말씀드리면 신체와 뇌가 정신적으로 물리적으로 '탈진'을 일으키지 않도록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만성피로6만성피로7

 

③ 영양 불균형일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음주 및 흡연이 기본적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때맞춰 식사를 하시는 것만으로도 피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를 가까이하면 당연히 비만이 생기고 비만은 체력저하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월요병 극복 : 직장인에게 필수적인 영양소 이야기 (+자가진단테스트)

 

월요병 극복 : 직장인에게 필수적인 영양소 이야기 (+자가진단테스트)

오늘은 월요병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일요일마다 찾아오는 월요병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월요병의 뜻과 월요병의 증상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또 월요병이 서구권에도 있는지와

gocompany.tistory.com

 

체력저하의 증상

 

● 하루 종일 피곤하고 졸리고 쉬어도 회복되지 않는다.

● 주말에 푹 잠을 자도, 상쾌하지 않고 몸이 계속 무겁다.

운동이나 일을 조금만 해도 몸이 무겁고 심하게 피곤하다.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을 때가 있다.

식사를 하면 잘 체하고 속이 더부룩하다.

자주 우울한 기분이 든다.

감정기복이 심해졌다.

육아, 수험생, 잦은 야근 등으로 피곤한 생활을 수개월 이상 지속됐다.

염증성 만성 질환을 오래 앓고 있다.

 

자신의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것이 자신의 나태함 때문이라 여기고 더욱더 안간힘을 쓰게 됩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곧 체력은 더 소진되어 급격한 체력저하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 때 발생하는 증상은 피로감을 동반한 두통, 전신통, 불면증, 기억력 감퇴로 이어집니다.

 

 

잠을 많이 자도 만성피로 : 부신피로증후군

 

반응형

 

부신피로증후군이란 콩팥 위에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만성피로8만성피로9

 

 

아침에 더 피곤하며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특히 부신에 피로가 누적되어 기능이 약화된 부신피로증후군은 스스로 회복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의료적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비타민C나 마그네슘 등을 복용하는 것도 부신기능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만 상태가 심하면 병원치료와 약물치료가 필수 입니다. 만약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 피로가 한 달 이상 지속되고 생활습관을 고쳤는데도 피로가 여전하다면 부신피로증후군을 의심하고 종합비타민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병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신피로증후군은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해야만 만성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옆에 놓기만 해도 살 빠지는 과일대장 : 자몽 (효능 / 다이어트 / 부작용)

 

옆에 놓기만 해도 살 빠지는 과일대장 : 자몽 (효능 / 다이어트 / 부작용)

자몽은 잘 먹으면 다이어트, 피부미용, 골다공증에 즉각적인 효능이 있지만 잘 못 먹으면 이를 상쇄할만큼의 부작용도 있으니 가려 먹어야 하는 과일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효

gocompany.tistory.com

 

피로감 극복하는 방법 : 병원치료와 민간치료 사례

 

Q. 45세 직장인 사연 : 피로가 심하다며 방문. 최근 갑자기 피로가 심해져 큰 병을 의심. 간질환/당뇨병/갑상선질환/암 등이 발견될 것 스스로 확신. 하지만 모든 검사에서 간질환/당뇨병/갑상선질환/암 등 이상없음.

 

만성피로11만성피로12

 

신체질환이 피로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거의 드뭅니다. 인간의 몸은 35세 전후가 되면 그 기능을 서서히 소실하기 시작합니다. 몸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이미 시작되는데 반해 그것을 피로와 같은 증세로 느끼거나 자신이 감지하게 되는 것은 5~10년이 경과한 40대부터라고 합니다. 물론 일과 스트레스에 의해 체력소모가 크면 클수록 이러한 증세의 발현도 빨라져서 30대에 시작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즉, 신체기능은 저하되고 있는는데 아직도 젊었을 때의 '체력'기준에 맞춰 피곤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저하된 체력이 회복되려면 몇 개월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지만, 직장생활은 몇개월동안 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사회상황이 다시 체력을 악화시키고 증세를 강화시키는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흔히들 간이 나빠지면 피로를 느낀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로 자신을 피로하게 만들어서 간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에어컨 '터보모드' 인데도 잠 잘때 '식은 땀'이 난다면 설마? (질병의심과 처방)

 

에어컨 '터보모드' 인데도 잠 잘때 '식은 땀'이 난다면 설마? (질병의심과 처방)

수면시 식은땀이 나는 증상은 보통 도한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식은땀의 양이 상당하고 도한증 치료를 받고 있는데도 낫지 않는다면 다음의 질병을 의심하시고, 바로 전문의에게 달려

gocompany.tistory.com

 

의사 및 전문가의 조언

 

증상이 초기에 가깝다면, 꾸준히 비타민B를 섭취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종합비타민제를 안드시고 계시다면 증상에 따라 종합비타민 및 영양제를 이번 기회에 꾸준하게 섭취하고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며 몸 상태를 점검해 봐야 합니다. 끼니별 단백질 120g씩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로, 어지러움, 구내구강염, 탈모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3달 섭취 후에도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불면증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내과 내원을 추천드립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피로감을 극복하는 기초체력을 키울 수 있지만, 그마저도 힘에 부친다면 무조건 병원 내원하여 병원치료와 민간치료를 병행해야 가장 빠르게 만성피로, 무기력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불면증인 징후 10가지 : 꿀잠 자는 꿀팁TIP

충분한 수면 미국 수면 의학 아카데미(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는 성인들은 24시간중 최소한 7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충분한 수면시간이 다르다는 게 정설

gocompany.tistory.com